ATS 서비스의 복잡한 기능을 직관적으로: 크루루의 개선 과정
이 글은 우아한테크코스 크루루팀 러기, 렛서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ATS(Applicant Tracking System) 서비스는 지원자 검색, 필터링, 평가 관리, 메일 발송 등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크루루 역시 간소화된 ATS 서비스로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 테스트(UT)를 통해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여러 기능을 추가해 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UI 요소를 한 화면에 배치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복잡한 절차를 간편하게 만든다는 크루루의 핵심 가치를 잊지 않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팀원들은 끊임없이 소통하고 협력했습니다. 그 결과 다양한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반영하면서 복잡한 기능을 보다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었습니다.
4차 데모데이 이후 HR 실무자 및 동아리 관계자로부터 UT를 진행했고, 실질적인 피드백을 받아 사용자 경험(UX)을 향상시키는 여러 기능을 추가 및 수정하였습니다.
사용자 피드백(자세히 보기)
실제로 HR 업무를 경험한 현직자와 동아리 관계자에게 공통적으로 받은 피드백 중 중요도가 높다고 생각한 항목들입니다.
인터뷰이 1
관리자급 매니저로서 채용 면접관 경력 7년+
주요 피드백
- 이름 검색 기능은 꼭 필요해요. 실무자로서 ATS에서 가장 많이 쓰는 기능이에요.
- 프로세스 단계 별로 전체 선택이 되거나, 전체적으로 작업을 동작시킬 UI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 사용자 카드를 눌러봤을 때 평가는 각 단계별로 다 볼 수 있어야 해요.
- 메일 전송 기능은 꼭 필요한 기능이에요.
인터뷰이 2
동아리 관계자
주요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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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일이 불편하기 하군요. 전부 한번에 보낼게 필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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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에 언제부터 언제까지인지 써 있으면 좋겠어요. 매번 공고 관리에 들어가서 확인해야 한다면 불편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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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 누르고 나서 공고 목록으로 가는 방법을 모르겠어요. 공고 옆에 아래 화살표는 왜 있나요?
피드백 요약
피드백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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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 실무자
이름 검색, 지원자 다중 선택, 단계별 평가 조회 기능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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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리 관계자
사용자들이 모집 기간 확인, 메일 발송, 대규모 지원자 관리 등의 측면에서 불편함이 예상된다는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위 피드백을 반영하여 어떤 개선을 이루었는지 이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피드백 반영 내용
1. 다수의 지원자 관리 솔루션
실무자와 동아리 관계자들의 피드백에서 공통적으로 다수의 지원자를 쉽고 빠르게 탐색하고 일괄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의 필요성이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아래와 같은 기능 추가를 결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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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렬 및 필터링 기능
실무자들은 ATS에서 이름 검색 기능을 자주 사용한다는 피드백을 통해 클라이언트 측에서 이름으로 지원자를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또한 평가 점수 별, 지원 일자 별 정렬 기능과 필터링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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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지원자 선택 및 일괄 단계 이동 기능
프로세스 단계별로 여러 지원자를 선택하고 일괄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UI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반영해, 여러 지원자를 선택해 동시에 단계 이동 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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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지원자 선택 및 메일 전송 기능
메일 기능이 채용 관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반영하여, 다중 지원자 선택 후 일괄적으로 메일을 발송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다양한 요구사항을 반영하면서도 사용자 입장에서 복잡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팀원들과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여러 개의 시안을 제작한 후, 모든 팀원이 의사 결정에 참여해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최종안을 도출했습니다.
2. 개별 지원자 관리에 대한 불편함 개선
기존 모달 형식에서는 개별 지원자에 대한 다른 프로세스의 평가를 조회할 수 없었습니다. 데모데이 피드백에서 이전 단계의 평가를 참고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어 이를 반영했습니다.
기존 모달 디자인
현재 프로세스에 해당하는 평가만 확인할 수 있었고, 이전 평가를 조회하려면 지원자를 직접 이전 프로세스로 이동시켜야 했습니다. 그러나 이전 평가를 확인한 후 프로세스를 원래대로 복귀하지 않으면, 인사 관리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었습니다.
검토한 모달 디자인
기존 ATS 서비스를 조사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면서 크루루의 분위기와도 잘 맞는 디자인으로 변형해 시안을 작성했습니다.
아래 선택지 중 1) 각 단계의 이름이 명확하게 보이며, 2) 평가와 평가 작성 버튼이 명확하게 보이는가를 기준점으로 두었을 때 A안이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3. 소소한 UX 개선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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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 기간 라벨링
공고에 기간을 명확히 표시해 달라는 의견을 반영하여, 공고 목록에서 쉽게 기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라벨 형식의 디자인을 추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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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화면에 더 많은 지원자 표시
기존 디자인에서는 14인치 노트북 기준으로 대시보드 페이지에서 지원자 카드를 최대 3~4명밖에 표시할 수 없었습니다. 서비스의 핵심 기능인 지원자 검토를 더욱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칸반 보드를 넓게 보여주고 지원자 카드를 더 많이 표시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따라, 공고 관리 탭을 사이드바로 이동하고, 사이드바에 접히는 기능을 추가하여 화면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지원자 카드의 정보 표시를 3줄에서 2줄로 줄여, 한 컬럼에서 더 많은 지원자 카드를 표시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4. 대시보드 테마 변경
이처럼 여러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화면의 복잡도가 증가해 UI 요소 재배치가 필요해졌습니다. 자주 사용되는 기능을 상단에 배치하고 시각적 계층 구조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개선했습니다.
기존 대시보드 디자인
최종 수정안
마무리
어떤가요, 한눈에 보기에도 각 컨텐츠의 배치와 계층 구조가 훨씬 더 명확해진 것을 느낄 수 있지 않나요? (물론 어디까지나 개발자가 디자인 한 것이기 때문에 전문 디자이너의 시선에서 세련된 디자인은 아닐 수 있습니다.ㅎㅎ)
그러나 우리는 디자인을 단순히 미적 영역이 아닌 ‘의사 결정의 영역’으로 바라보며, 서비스의 본질과 기능의 목적에 집중했습니다. 이를 위해 피그마를 활용해 신속하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여러 차례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UI를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번 개선을 통해 단순히 기능적인 구현에 그치는 것이 아닌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서비스에 접근하고, 여러 복잡한 절차를 최소한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사용자 경험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마다 이러한 가치를 잊지 않고 지속적으로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